인성교육, 서원에서 길을 찾다!
*기관특색(초·중)
속수례 | ·배움에 임하는 진정한 마음가짐을 알고 스승에 대한 존경과 감사함을 표하는 예를 알 수 있다 |
---|
* 공통(초·중)
유복 입고 배례 | ·유복입고 배례하기(전통) - 우리 옷 알기, 선비 콘테스트 |
---|
국궁 |
·활에서 예를 배우기(국궁체험) - 활의 명칭 및 용구 알기 |
---|---|
선비명상 선비! 차를 통한 명상 |
·차를 통한 선비 명상하기 - 퇴계선생님의 활인심방을 통한 선비명상 - 마음을 정리하고 차를 통한 몸과 마음 수양 - 호연지기 명상으로 마음을 키우는 시간
|
옛 책 만들기 | ·한지의 우수성과 책의 가치 알기 - 오침안정법으로책 만들기 - 나만의 책 꾸미기 |
---|---|
서예 (사자성어) |
·생활 속 사자성어 알기 - 이야기를 통해 알기 - 족자 만들기를 통해 마음담기 |
우리가락 배우기 |
·창의 의미와 장단 이해하기 - 장구, 창 배우기 - 나의 마음을 창과 장단으로 표현하기 |
|
·부채의 의미, 용도, 조상의 삶 알기 - 부채에 마음 담기 |
전통 떡 만들기 | ·떡의 의미와 인절미 유래 알기 - 떡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력하며 인절미 만들기 |
단청 꽃으로 피어나다 |
·한국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 - 단청을 통해 한국의 전통 미학과 예술성을 체험할 수 있다 |
하회탈 만들기 |
·하회탈에 본인의 모습을 색으로 표현 - 탈에 자기만의 각종 색을 칠한다 - 탈을 만들어 직접 착용해 본다 |
한옥 조립 |
·문화유산 한옥을 조립하여 본다 - 한옥을 조립하면서 맞배지붕을 알아본다 - 한옥의 친환경적인 구조를 알아본다 |
병풍만들기 |
·사군자, 명구 쓰기로 선비정신 이해하기 -선비의 벗인 문방사우의 의미와 명구를 써봄으로 훌륭한 인격을 갖출 수 있다 - 개성있는 다양한 글씨체로 마음 표현 |
느린 엽서 |
·나의 1년 뒤 모습을 생각하면서 엽서에 적는다 - 엽서는 1년 뒤 집으로 배달이 된다 - 지금의 나의 생각과 1년 후 나의 생각을 다시 되새겨 본다 |
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|
·초·중학생 약물교육은 청소년기의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-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호기심이 많고,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약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음 - 초·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약물교육은 약물의 기본개념과 약물 오남용의 폐해에 초점 |
※상기 내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선택과목은 체험 단체와 수련원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